Akihabara
지원의 유학일기 4화 – 애니송이 즐거운 가라오케

남녀노소, 학생과 사회인을 불문하고 일본인이 가장 사랑하는 놀이문화, 바로 [가라오케(노래방)] 입니다.

그 사랑만큼, 가라오케 문화는 날로 발전하고 있으며, 알면 알수록 즐길 방법을 발견할 수 있는 놀이로,
이번에는 그 중 가장 기본적인 부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DAM] / [JOYSOUND] 

한국에 [금영]과 [태진]이 있다면 일본에는 [DAM]과 [JOYSOUND]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두 회사([DAM] / [JOYSOUND])의 차이는 한국의 두 회사([금영] / [태진])의 차이와는 확연히 다르며, 일반 노래방에 입장 시에는 원하는 회사의 기계를 지정하고 들어갈 정도로 차별화가 확실하게 되어 있습니다

 1. 수록 노래의 차이

왼쪽) 夢であるように-DAM 검색 / 오른쪽) 夢であるように-JOYSOUND 검색

가령 [A]라는 노래를 부르려고 하더라도,
[DAM] – [A – 일반] , [A – 2002라이브 버전] , [A – 가수 음성 삽입 버전] , [A – 애니메이션 버전]
[JOYSOUND] – [A – 일반] , [A – 2010라이브 버전] . [A – OOO의 편곡 버전] 
등으로 한쪽의 회사 기계에만 들어있는 곡들의 버전이 수도없이 많으며, 일반 버전이라도 곡의 작곡이 다르게 되어있는 부분이 있어 가라오케를 자주 다니게 되면 자연스럽게 자신이 선호하는 회사가 생기게 됩니다.



—★—

2. 수록 영상의 차이

アニメ映像(아니메 영상) 검색 결과 Google

곡보다 차이가 큰 부분이 바로 영상입니다.
특히, 애니메이션의 나라 일본답게, 가라오케의 애니메이션 곡에는 상당 수 영상이 삽인되어 있는데, 이 부분을 알고 가라오케에 방문하면 자신이 좋아하는 곡을 영상이 들어있는 버전으로 노래 할 수 있습니다.

단, [수록 노래]와 더불어 [수록 영상]의 경우는, 같은 회사의 기종이라도 기종의 종류 따라 차이가 크게 나니, 조사할 시 유의하시는게 좋습니다.



—★—

3. 조사하기 힘들다면 / 고르기 어렵다면


이런 큰 차이가 나는 가라오케 회사(기계)지만, 한번에 양쪽 회사의 곡을 모두 즐길 수 있는 가게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ガラオケ鉄人 (가라오케 테츠진)], [PASELA (파세라)]등이 있으며, 이런 가게의 경우 당사 오리지널 기계에 양쪽 회사의 곡이 최신버전으로 거의(100%는 아닙니다) 모두 들어있어, 간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에니메이션 영상이 들어있는 곡들을 모두 즐기고 싶으시다면 추천 드립니다.



・요금 계산은 사전에!

カラオケ料金(노래방 요금) 검색 결과 – Google

한국의 노래방과 달리, 일본의 노래방은 [방문자 수]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가령, [30분 200엔]의 경우, 두사람이 방문하면 [30분 200엔 X 2 = 400엔]이 되는 식입니다)

더불어, 시간대에 따라 시간 당 가격이 달라지며, 겨우 1, 2시간 노래한 금액이 몇천엔(약 몇만원)이 되는 경우가 일반적일 정도로, 한국에 비하여 노래방 가격이 높습니다.
(1인당 음료 1회 주문이 필수로 붙은 경우, 드링크바가 필수로 붙은 경우도 일반적입니다)

물론 손님이 끊이지 않는 일본의 가라오케에 서비스 타임 같은 개념은 없으며, 코인 노래방 같은 시스템도 오래 된 오락실 외에는 찾아볼 수 없으니, 여행으로 방문하신 분들의 경우에는 사전에 철저히 요금 계산을 하고 방문하셔야 합니다.

여행객 분들이 이런 가라오케를 가장 효율적으로 즐기는 방법으로는, 하루 일정의 숙박을 예약하지 마시고 프리타임(보통 PM 9-10시부터 AM 5-8시정도)이 있는 노래방에서 아침까지 노래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이는 일반 요금보다, 경우에 따라서는 숙박비보다 저렴하게 장시간 가라오케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이니, 일본에 방문하셔서 가라오케를 경험하고 싶으시다면 고려해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유학이나 회사업무의 일환으로 일본에서 생활하게 되시는 분들의 경우, 일본인과 가라오케를 가게되는 경우는 빈번히 생길거라 생각되며, 가라오케를 시작으로 사이가 좋아지는 계기가 되는 분도 많으실거라 생각됩니다.
그러니 가라오케에서 부를 수 있는 노래를 몇곡 준비해 두시면 일본에서의 친구 만들기에 큰 힘이 됩니다.

원코인 노래방등이 없는 대신, [ワンカラ (원카라)]등의 1인 전용 노래방도 있으니, 일본 노래의 연습도 할 겸,
[DAM]과 [JOYSOUND]의 차이를 느껴보기에도 좋은 수단이라고 생각됩니다.

일본 생활을 준비하시는 분, 여행을 생각하고 계시는 분.
꼭 가라오케를 체험해보시기 바랍니다.

to TOp